국민선방, 

문경 세계명상마을

-

9일 집중수행

간화선과 초기불교 통합수행 

정혜쌍수,

사마타-위빠사나 수행 4일 코스




세부 참가 내용
기간
11.19(토) - 26(토) (7박8일)
오전 5시30분 ~오후 10시

| 1차 집중수행 9일코스(7.19-27)[접수완료]

| 2차 집중수행 9일코스(8.17-25)[접수완료]

| 3차 집중수행 9일코스(9.20-28)[접수완료]

| 4차 집중수행 4일코스(10.20-23)[접수완료] 

| 11월 집중수행 4일 코스 11/10-11/13 

[접수완료] 


장소
명상대웅전
참가비
무료





※ 7월의 1차, 8월의 2차, 9월의 3차 9일집중수행이 문자 발송 1시간만에 마감되었습니다. 


※10월 4일코스 집중수행도 완전히 마감 되었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1) 이에 따라 직장인 등 더 많은 수행인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9일 집중수행 예비코스'로 5차 집중수행은 "4일코스"로 하여 신청 받겠습니다.


2) "5차 집중수행 4일코스" 기간은 11.10(목)-13(일) 입니다. 


 3) 꼭 필요하신 분은 먼저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4) 정당한 사유없이 취소하시는 분은 1년동안 신청 유예 됨을 알려드립니다.

 

문경 세계명상마을 명상대웅전




각산스님의 9일코스 집중수행


세계명상대전과 간화선 대법회 등

불교의 울타리를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수행불교의 바람을 일으킨 각산스님


천년의 道인 간화선과 정통 초기불교 통합 명상수행을 체험합니다. 천혜의 숲 속길을 걸으며 계곡 물소리와 친구 되고, 인적 없는 태고적 고요를 만나는 전국선원수좌회(선승들의 수행공동체) 문경 세계명상마을 각산스님의 9일 집중수행 코스입니다.


각산스님 주최 2018년 세계명상대전


 매일 매일 수행지도와 질문, 그리고 참선 법문 & 직접적 실참 병행


대규모 명상힐링캠프의 집중수행 지도 풍부한 수행 경험을 갖춘 각산스님의 9일 집중수행은 타 수련단체의 명상법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마음 속 걱정의 99%는 허구의 이야기

생각에 속지마세요. 일어나지도 않을 걱정을 스스로의 생각이 괜히 만들어 낼뿐입니다.


이 생에 해야 할일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마음이 안든다고 진리가 아닙니다. 오늘의 반역은 먼 훗날의 자유입니다.


나는 누구인가?

인생은 비참해져서야 비로소 이해하게 됩니다. 마음이 바보처럼 굴지 말라고 해도 내 마음대로 안됩니다. 심장은 왼쪽에 있지만 오른 쪽을 가르킵니다. 그것은 "내가 누구인지 바로 알고 쓰는 것"입니다.


자연으로 떠나는~ 내 마음의 자유 여행!

나의 마음은 어떻게 되어있까요? 어떤 인식작용을 할까요? 삼매로 가는 길에서만 만날 수 있습니다.


자기를 만끽하라!

태초로부터 가지고 있는 자기의 행복감을! 지금 여기를 벗어나서는 다음은 없습니다. 오로지 지금 이순간만 존재합니다.


 

유발하라리도 떠나는 명상휴가 9일코스!

 원래 명상이 미신이라고 생각하며 부정적이었습니다. 그러든 그가 명상을 시작했다. 유발 하라리의 책을 읽고서입니다. 


유발하라리, 옥스퍼드대 출신의 이스라엘 역사학자. 



한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료 9일 집중수행!!

말로만 하는, 이론적 번쇄철학적 수행이 아닌~

진짜 경험해 볼수 있는 수행을 만나자!!



문경 세계명상마을의 국민 무료 수행 프로그램, "9일 참선 코스" 안내드립니다.


지혜없는 확신은 맹신입니다. 맹신은 세뇌입니다. 말로는 얼마든지 부처님의 깨달음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행의 깨달음은 신앙이 아닙니다. 왜 대자유의 길에 들어서서 스스로 틀에 틀에 갖혀야 하나요? 부디 한 전통에만 매달리지 마십시오.


과연 남방불교의 어느 전통의 위빠사나 수행이 얼마나 실제적 삶의 변화를 줬으며 생사 번뇌로부터의 자유를 이끌었습니까?


신념은 존중하나 깨달음으로 이끄는 실제가 아닙니다. 원형경전에 근거한 여러갈래의 열반의 길이 있습니다. 존중하되 믿지 않을때 자기 혁신의 길이 열립니다


다만, 남방불교의 철저한 계율정신에 입각한 수행의 삶을 존중합니다.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그러나 깨달음이란 신념이 아니고 실제입니다. 부처님의 원형경전 말씀과도 일치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남방불교의 어느 나라의 전통은 그렇지 아니합니다. 부파불교의 논서인 아비담마에 입각한 담론적 수행법이었습니다. 아비담마(Abhidhamma)란 부처님이 설법한 가르침에 대하여 해석과 주석서로서, 부파불교의 논서(論書)들을 뜻합니다.

 

각산스님 주최 2016년 세계명상대전




아비담마불교는 부파불교 시대에 자파의 교리학설을 정당성과 우위성을 두기위하여 체계화 시킨 불교이다 보니 이론적 번쇄철학이 되어 (지금은 사라지고 없으졌지만) 각 부파마다 자의적 해석에 지우친 경향을 드러내어 부처님의 활활발발한 생명력을 빛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제 그동안 한국불교의 은둔적 수행 풍토 사정으로 만나보지 못한 위빠사나 중의 위빠사나와 선정삼매 수행의 사마타 명상을 동시에 배우는 프로패셔널 불교명상인 간화선과 초기불교 통합수행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한국불교의 정신적 표상인 전국선원수좌회(선승들의 수행공동체)에서 건립한 문경 세계명상마을(회주 의정 대종사, 선원장 각산스님)은 참다운 국민선방이요 실생활을 바꿔주는 일행삼매를 체득하게 하는 문경 명상마을의 중심 프로그램입니다. 매월 셋째 넷째 주 사이에 마음껏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문경 세계명상마을 개원 기념 제4회 간화선 대법회 사진


문경 세계명상마을 전경




불교 명상은 참선을 말하는 것입니다. 참선은 초기불교 수행의 필수불가결한 팔정도의 선정과 깨달음과 동의로 쓰고 있는 선불교의 '선(禪)'을 포괄적으로 나타낸 불교 전문 용어입니다.


부처님 성불수행은 안반선입니다. 안반선은 호흡명상의 아나빠나 사띠수행법이면, 간화선은 화두로서 명상(참선)하는 수행법입니다.


간화선은 아비담마식 위빠사나(Vipassanā)와는 달리보고 듣고 배울 필요 없이 곧 바로 본래 부처의 성품(불성)자리를 체험하게 합니다.


“비구들이여, 이 마음은 [원래] 빛난다.

[그러나] 그 마음은 객으로 온 번뇌들에 의해 오염되었다."

[AN.Ⅰ.9, “pabhassaram idaṃ

bhikkhave cittaṃ tañ ca kho āgantukehi upakkilesehi upakkiliṭṭhan" ti.]


『앙굿따라 니까야』(AN1:5:1)


명상대웅전 선방 마루. 참선 후 행선(경행)하기에는 최적의 건축이다. 한국 선방에서는 제일 넓은 마루라고 한다.




인생은 풀지 못할 문제가 많습니다.

하늘에 맡길까요? 담마(진리)에 맡길까요? 지금 어떻게 하느냐에 내일이 열립니다.


사랑은 의존이 아닙니다.

사랑은 영원하지 않지만 증오는 오래갑니다. 결국 남는 것은 자기 자신뿐입니다. 스스로의 등불을 밝힙시다. 자등명이 깨달음의 진리입니다.


일주일이면 깨칩니다!

마음으로 실천해야 진정한 깨달음입니다. 9일 코스는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 수행의 기초를 명확히 터득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간입니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나의 법(사념처[四念處])을 칠일 동안 수행하는 사람은 아라한이 되거나 불환과의 성자로 깨달을 수 있다."

-대념처경(Mahāsatipaṭṭhāna Sutta(D22)

 

눈 내린 명상대웅전 선방 풍경




9일 집중수행 코스 내용


 ▒ 세계적 명상수행승 각산스님과 함께 하는 명상체험한다!! 



∑수행특화 명상센터

문경 세계명상마을만의 선승들 같은 수행체험!


▒ 일생에 한번쯤 수행처를 정하고 선각자를 만나 집중적으로 수행을 하십시오.


집중명상을 통해 ‘지금 이 순간’을 경험함으로써 얻게 되는 에너지는 여러분의 행복과 평화를 과거의 습관으로부터 낭비하지 않게 해줄 것입니다.


▒ 간화선과 초기불교 통합명상을 통한 몰입은 바로 삶의 권태와 고통을 넘는 힘이 되어줍니다.

또한, 선정(禪定, 쟈나) 삼매로 새겨진 경험은 평생 잊혀지지 않는 삶의 길라잡이가 돼줍니다.


▒ 잊을 수 없는 명상체험과 몰입의 시간을 통해 자신을 더 단단하고 굳건히 하는 더없이 소중한 경험의 마당으로 오십시오.


▒ (사)한국명상총협장이자 참선지도자협회장인 선승 각산스님의 직접지도와 인터뷰는 지금 시대의 간화선 진면목과 초기불교 명상(참선)의 정수로 인도할 것입니다.


나는 없습니다.

인생의 삶에서 사랑, 명예, 욕망의 전차에서 일어나는 희노애락은 생로병사라는 불변의 진리에 기반합니다. 생로병사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생로병사를 받는 '나'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입니다.


마음은 무엇인가?

생각은 믿을 것 못됩니다. 담마(법, 진리)를 알면 지혜이고 담마를 모르면 망상입니다. 찬란히 빛나는 마음의 지혜는 원래부터 내 몸에 지니고 있었습니다. 태어 나기이전부터 원초적으로.


진정한 마음통찰

생각이 세상을 만들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도, 문제가 봉착해도 어떻게 하면 되지? 하고 생각을 되돌려 쓰는 반조가 진정한 위빠사나요 마인드풀니스입니다. 되돌려쓴 생각이 마음의 지혜입니다.



 ■ 수행법 구성


<간화선과 안반선 사마타- 위빠사나 9일 코스>


계정혜 삼학을 바탕으로 하여 영원한 대자유와 완전한 행복으로 가는 해탈·열반을 기반으로 한 4가지 수행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간화선 화두명상 : 위빠사나 수행-마음관찰 통찰수행(ānupassanā)

2) 안반선 호흡명상 : 사마타 수행-아나빠나사띠(Ānāpānasati)

3) 간화선과 초기불교 통합수행

4) 자비관 연민명상 : 육바라밀 회향 수행(Metta Bhāvanā)




간화선과 안반선 사마타-위빠사나 9일 코스 수행법의 단계

 

1. 첫째 날 : 안반선 초급단계 수행


1) 먼저 올바른 좌선법을 배웁니다.

2) 호흡명상하는 법의 기본 수행을 합니다.


-부처님 당시의 정통 가르침인 호흡명상(안반선 수행)으로 어떤 부작용도 없는 평온과 지혜통찰의 정혜쌍수 참선법으로 비결은 “아나빠나사띠를 하는법인 빠리무카사띠(parimukhasati)”입니다.


-안반선 호흡명상에 있어 무수한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빠리무카사띠의 정확한 번역을 이끌어 내어 올바르고 정확한 호흡수행을 지도하는 전 세계명상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각산스님의 빛나는 수행 지도, 꼭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2. 둘째 날 : 마음통찰 위빠사나 : 몸과 마음관찰 수행


1) 현재집중하기 수행(지금 여기 알아차리기) :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2) 마음집중하기 수행(지금 생각 알아차리기) : 나는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가?


3. 셋째 날 : 안반선 중급단계-1 수행


1) 호흡명상 실참

2) 전체호흡보기 이론 습득과 실참

2) 감미로운 호흡 수행 실제와 이론 습득과 실참


4. 넷째 날 : 안반선 중급단계-2 수행


1) 마음의 보름달 니밋따 이론 습득과 실참

2) 기맥타통과 삼매 몰입 참선 수행


5. 다섯째 날 : 지금의 간화선과 부처님 당시의 명상법 통합수행


1) 고대 초기경전에 입각한 "이뭣고?"화두 수행 실참

2)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위빠사나의 핵심인 내면통찰의 작동인 "앎", "아는 자는 누구인가"를 통찰하기 위하여 부처님의 성불수행 안반선과 간화선의 통합수행인 "숨쉬는 것을 아는 자는 누구인가?" 화두 통합수행 실참


5) 여섯째 날 : 전통적 간화선 화두수행


화두로서 몸과 마음의 상태를 관조하는 "나라고 여기는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화두 관조하여 무상 무아를 경험하며 "부모미생전 본래면목"이나 "석가도 미륵도 그의 종이다", "뜰앞의 잣나무", "마삼근", "물이 가득 찬 큰 대야에 바늘 하나를 던진 도리는?", "개에게 불성이 없다고 한다. 왜 무無라고 했을까?" 등의 화두에 대한 만법귀일 일귀하처를 체험한다.


6) 일곱째 날 : 은산철벽, 백천간두진일보 화두 수행


"손말틀 말안틀"(손가락이라고 말해도 틀리고 손가락이라고 말하지 않아도 틀린다. 이뭐꼬?) 화두 수행


9) 여덟 날 : 자비관(Metta Bhāvanā) 육바라밀 수행


그동안 수행한 삼매력으로 모든 존재가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방사하여 우주 온누리 존재들에게 사랑의 자비 인류애를 보낸다.

 


9일 집중수행

일정표 (실참 프로그램)


첫째날
일 정
둘째 날~
일곱째 날
일 정
여덟째 날
일 정
마지막 날
일 정



05:30
기 상
05:30기 상
05:30
기 상

06:00
자율 정진
06:00 자율 정진
06:00 
자율정진

06:50
아침 공양
06:50
아침 공양
06:50
아침공양
AM

08:00
단체 참선
08:00
단체 참선
08:00
이불빨래 및 
개인 방 청소,
짐 챙기기

9:00
개인 수행
9:00 
개인 수행
9:30
회향식(종료식)


10:00
단체 참선 
10:00법문
10:30



귀 가

 또는 스님 친견, 
신행상담


11:00
수행 상담
11:00자유시간

11:50
점심공양 
11:50
점심공양


12:30
자유시간
12:30
자유시간





PM

 2:00
집결 -> 
문경
세계명상마을
(숙소배정)
2:00
단체 참선
2:30
스님친견

신행상담



3:00
설 법
(오리엔테이션)
3:00
개인 수행
3:30자유시간
4:00
단체 참선
4:00
수행 상담
5:00
개인 시간
5:00
소임별 청소
5:00
소임별 청소

5:50
저녁 공양
5:50
저녁 공양

5:50
저녁 공양
7:30
예불, 참선
7:30
예불, 참선
6:30
포행(산책)
8:00
법문, 질문8:00
7:30
 예불, 참선
자유시간
8:00
법문, 질문
9:00
자율정진
10:00
취침 소등
10:00
취침 소등
10:00취침 소등

위의 표를 좌우로 움직이시면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집중수행 일정표




첫째 날 


오후

 2:00 집결→ 문경 세계명상마을 (숙소배정) 

 3:00  설법(오리엔테이션)

 4:00  단체참선

 5:00  개인시간

 5:50  저녁공양

 6:30  포행(산책)

 7:30  예불,참선

 8:00  법문,질문

 9:00  자율정진

 10:00 취침소등


둘째 날~일곱째 날


오전

05:30 기 상

06:00 자율정진

06:50  아침공양

08:00  단체참선

09:00  개인수행

10:00 단체참선 또는 법문

11:00  수행상담

11:50  점심공양

12:30  자유시간


오후

 2:30  단체참선

 3:30  개인수행

 4:30  수행상담 또는 단체참선

 5:30 소임별 청소  

 5:50  저녁공양

 7:30  예불,참선

 8:30 개인시간 또는 단체참선(또는 질문)

 9:30  자율정진

 10:00 취침소등

 

여덟째 날


오전

05:30 기 상

06:00 자율정진

06:50 아침공양

08:00 단체참선

09:00 개인수행

10:00 법 문

11:00 자유시간

11:50 점심공양

12:30 자유시간


오후

2:30 스님친견 신행상담

3:30 자유시간

5:00 소임별 청소

5:50 저녁공양

7:30 예불,참선

8:00 자유시간

10:00 취침소등


마지막 날


오전

05:30  기상

06:00  자율정진

06:50  아침공양

08:00  이불빨래 및 개인 방 청소

10:30    귀가





휴게실 공양간 카페 


각산스님의 참불선원 집중수행


각산스님 주최 2016 세계명상대전


세계명상대전과 간화선 대법회 등

불교의 울타리를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템플스테이의 바람을 일으킨 각산스님


1만 5천여명이 이미 경험하고 만족한

각산스님의 명상집중수행 프로그램




한국불교 고유한 수행 간화선과 부처님 당시의 정통 초기불교 수행 초기불교까지 일이관지(一以貫之)로 꿰뚫은 세계명상수행승으로 대한민국 유일의 간화선과 초기불교 통합수행을 지도합니다.


소승불교, 대승불교, 초기불교, 선불교, 간화선... 등 많은 불교들을 하나로 만들어 드리는 놀라운 수행법을 알려드립니다.


불교명상은 동양의 신비가 아니라 증명된 과학이다!

자율신경을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호흡.



"불교의 압축된 지혜와 능력, 이 모든 것을 얻는 열쇠는

바로 현재에 머무는 마음의 힘에 달려있습니다."


수행으로 체험하는 환희와 희열이 여러분의 인생에 큰 도움이 되어 드릴 것입니다.

 

 


간화선의 '관심법'


Bodhidharma Paintings : Artist Xia Jing Shan





간화선의 '관심법' 시조는 선불교를 창시한 달마대사입니다.


위빠사나도 관심법(마음관찰)로 번역되지만 선불교 간화선은 위빠사나 마음관찰과 같으면서 더 빠른 마음관찰의 관심법입니다. 지금의 남방 위빠사나와는 질적인 차이가 다르기도 합니다.


미국불교에서는 위빠사나 수행을 종교적 색채를 없애기 위해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옮겨쓰기도 하고 한국에는 '마음챙김'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만, 좀더 명확히 하려면 '컨템플래이션'(contemplation)의 '관조'가 부처님 본래 수행인 관심법에 가깝다고 볼수 있습니다.


부처님 재세시에는 간화선과 같이 문답 속에서 언하대오(곧 바로 마음을 깨침)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선정과 지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수행인 정혜쌍수가 될 수 있도록 사마타-위빠사나라는 지관수행을 지도하였습니다. 이 역시 간화선과 똑 같은 방법의 명상수행입니다.


이는 부처님께서 앙굿다라니까야라는 고대경전 <쌍경>에 사마타(평온=삼매)와 위빠사나(통찰=지혜)가 동시에 수행이 되어 모든 번뇌의 족쇄로부터 해탈열반(견성성불)하는 것과 같은 참선명상의 간화선 화두수행입니다.


부처님의 화두수행은 선정삼매를 증득한 후에 형성된 것은 모두 일시적이며 영원하지 않고 나라고 하는 실체는 없는 텅빈 공(空)이다라고 하는 오온개공을 관조하게 하는 무상·무아관 화두입니다.


간화선은 부처님 당시의 위빠사나와 같은 효력을 낳는 자기 마음의 실상을 보는 마음공부입니다.

 


중국 조주스님이 주석한 백림선사. 어떤 스님이 조주선사를 찾아와 물었다. “저는 방금 이 곳에 왔습니다. 큰스님께서 잘 지도해 주십시오.” “죽은 먹었느냐?” “예” “그럼 밥그릇이나 씻어라(洗鉢盂去)” -〈무문관〉

한 승려가 조주에게 물었다. “스님, 인생에서 가장 다급한 일이 무엇입니까?” 그러자 조주선사가 갑자기 일어서며 말했다. “오줌 좀 눠야겠다. 이런 사소한 일도 몸소 이 늙은이가 해야 하는구나” -〈조주록〉

 



관조(觀照)란 위빠사나(內觀, 내면관찰)에서 법의 대상인 무상 • 무아를 점점 더 깊이 반복하여 고찰하고 숙고하고 관하는 실제적 위빠사나로서 이를 아누빠사나(anupassana)라고 합니다.


무상에 대한 관조(고찰/반조)는 법수관(法隨觀)의 첫 번째 수행으로서 '아닛짜누빠사나'(Aniccanupassana 아닛짜+아누빠사나)라고 합니다.


반야심경의 오온개공*의 조견(照見, 빛을 비추듯이 자세히 살펴서 보는 것)과 같습니다.


*오온개공(五蘊皆空) ; 색色-육체, 수受 느낌, 상想-인식, 행行-의도, 식識-의식은 다섯 가지 집합체로서 몸과 마음이 상호 연기적으로 드러날 뿐 텅 비어 실체가 없는 것을 말한다.


나라고 여기는 것의 실체는 없습니다. 나라는 것의 존재로 느껴지는 것은 육체, 느낌, 인식,감정 • 의도,의식 다섯 가지 집합체인 오온(五蘊)일 뿐입니다.


이 오온이 텅 비어 없고 조건지어 연기적으로 드러난 것일 뿐이라는 것을 알면 우리의 삶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납니다.


에고의 반응은 있어도 작동은 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의 악업은 짓지 않게 됩니다. 불건전한 환경에 가까이하지 않으니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니 운명이 바뀝니다. 그 누구에게 이해와 용서와 관대함을 갖게 됩니다.


자비와 사랑이 넘치게 됩니다. 모든 일에 성취만 있게 됩니다. 선정을 얻고 난 다음 삼법인에 대한 통찰이 일어나지 않으면 첫 번째로 무상에 대한 반조를 합니다. 무상은 무아입니다.


그리하여 사랑,명예,재물에 대한 다겁생의 집착을 여의게 됩니다. 왜 사랑,명예,재물이 나쁜 것입니까? 불교는 염세적이지 않습니다. 다만, 출리수행의 종교입니다.


출리(出離)란 세속적 한시적인 행복이 아닌 균형 잡힌 완전한 행복과 영원한 대자유로 향한 가르침입니다.


거기 밖을 내려놓는 것이 아니고 욕망을 추구하는 안의 마음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일시적이지 않게 평온, 평안을 누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천국이요 극락이라는 천상 세계보다도 더 뛰어난 세계인 인간 범부의 능력으로는 전혀 알수 없는 생사를 초월한 영원한 진리의 가르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무상을 인식한 사람에게 무아의 인식이 스스로 확립된다. 그리고 무아를 인식한 사람에겐 ‘내가 있다’는 환상은 완전히 제거되고 이생에서 열반을 얻는다” - 『앙굿따라 니까야』 <메기야 경>

 - 각산스님의 멈춤의 여행 중에서



법에 머무는 자 경1(A5:73) Dhammavihārī-sutta



5. “비구여, [어떤 비구가] 들은 대로 외운 대로 마음으로 법을 사유하고 고찰하고 숙고한다. 그는 이런 법에 대한 사유로 하루 종일을 보내지만, 홀로 좌선은 소홀히 하고 안으로 마음의 사마타[止, 삼매 수행]에 몰두하지 않는다. 이 비구를 사유는 많이 하지만 법에 머무는 자라고는 할 수 없다.”


6. “비구여, 여기 비구는 경(經) 등의 이런 가르침을 완전히 외우는 것으로 하루 종일을 보내지 않고 홀로 좌선함을 소홀히 하지 않으며 안으로 마음의 사마타[止, 삼매 수행]에 몰두한다. 비구여, 이와 같은 비구가 법에 머무는 자이다.”


7. “비구여, 여기 나무 밑이 있다. 여기 빈집들이 있다. 참선을 하라. 비구여, 방일하지 마라. 나중에 후회하지 마라. 이것이 그대에게 주는 나의 간곡한 당부이다.”

 

  참가 세부사항



| 기 간: 11.10(목) - 13(일) 3박 4일

| 인원 : 60명(선착순 입금마감)

| 참가비 : 무료

 

집결 : 11.10(목) 오후 2시

참가 대상

1순위



-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 각산스님의 간화선입문반 또는 명상입문반을 수강하고,

한국참선지도자협회의 '참선아카데미'를 수료한 분

- 전국선원수좌회 선승들께 가르침을 받은 분

- 자원봉사자(하루 3시간 공양간 봉사)

 

2순위 접수


-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신청서 작성

1) 반드시 프로그램 참가 신청 전에 '수행청규'를 꼭 미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 프로그램 참가 규율을 정확히 읽으신 분은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3) 아래 ↓↓ 신청하기 클릭후 신청서 작성 부탁드립니다. 


※[접수완료]1차 9일집중수행

※[접수완료]2차 9일집중수행

※[접수완료]3차 9일 집중수행

※[접수완료]4차 4일 집중수행

※[접수완료]5차 4일 집중수행


신청 마감되었습니다.


■ 확정 통고

- 핸드폰으로 확인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 수행청규는 아래를 클릭하여 꼭! 숙지하시고 신청서에 확인 사인을 하셔야 합니다

 

수행청규 읽기

숙박비 내용

여성 숙박



• 22인 다중실, 2인1실 (무작위 추첨 배정)

 


남성 숙박


• 7인실, 4인실, 2인1실 (무작위 추첨 배정)





| 방사 배정 우선 혜택 :

- 스님수행처 단독 시주자와 개인 꾸띠 동참자

- 참불선원 초창기 멤버(승가건립 특별 시주자)

- 교량불사 교각설판 시주자

- 문경 세계명상마을 승가 특별 후원자

- 수좌선문화복지회 후원 회원

 



| 문의

☎ 문경 세계명상마을 (대표) 1577-4327 / 010.6408.3280

 

준비물(필수품목과 가져오면 좋은 품목들)

- 개인 이불 지참(얇은 바닥요와 덮는 이불 또는 침낭

※택배 이용도 가능합니다.(집중수행 끝나면 택배회사가 픽업)

- 후래쉬(외등이 없어 깜깜합니다.)

- 알람시계(휴대폰을 반납하기 때문에 기상시간에 필요합니다.)

- 마른 행주(개인 식기용 닦기),  개인컵, 보온병

- 수건, 세탁비누, 세수비누, 치약 등 세면도구

 

- 소리나지 않고 색상이 튀지 않는 넓고 편한 상하의 수행복.

  (회색 승복 착용금지) 

- 잠옷용 두툽한 츄리닝(산속이라 춥습니다)

- 등산화(일반운동화는 위험! 산비탈이 매우 미끄럽습니다.)

- 전기 리드선(전압 220 볼트)

- 법문 메모용 필기도구.

- 비상약품은 개인 지참(감기약, 소화제, 대일밴드 등)

문경 세계명상마을 간단 청규

준수사항



1. 모든 참가자는 부처님의 권고에 따라 묵언해야 합니다.


2. 개인소유의 아이패드, 휴대폰, 귀중품 등은 집행부에 보관합니다.


3. 규정을 어길 시 다른 수행자들을 위해 떠나주셔야 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수행 청규

1. 수행의 전념을 위해 휴대폰 사용을 절대 금합니다.

2. 음주, 흡연은 물론 귀걸이, 팔찌 등의 귀금속 착용을 엄격하게 금합니다.

3. 짙은 화장과 향수 사용을 금합니다.

4. 수행 중에는 일체 묵언을 원칙으로 합니다.

5. 남의 일에 관여하거나 허물은 말하지 않습니다.

6. 수행 점검은 필수입니다.

7. 각자 맡은 바의 소임은 철저히 책임집니다.

8. 세계명상마을 어디에서나 고요한 침묵으로 큰소리를 내지 않습니다.

9. 공양식사 줄을 서거나 식사시간 동안에도 묵언합니다.

10. 집중수행 동안 산문 밖을 나가지 않습니다.

11. 남·녀 숙소는 철저히 구분해서 사용합니다.

12. 10시에는 모두 소등해서 취침합니다.

13. 모든 쓰레기는 분리수거를 해주십시오.

14. 분실품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개인 사물함을 잘 이용하십시오.

15. 숙소 열쇠를 잘 관리 하여주십시오. 분실 시에는 경비를 부담하여야 합니다.

 



9일 집중수행 코스 공덕





1. 출가한 스님들과 같은 수행승처럼 사는 공덕이됩니다. “왕권을 가지고 권력을 행사하더라도 여덟 가지 덕목을 갖춘 포살을 준수하는 것의 십육 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한다.”(A3.70)

2. 인생을 전환 시켜주는 일생일대의 수행 체험이 됩니다.

3. 영적 의식의 깨달음과 삶의 지혜를 얻게 합니다.

수행 지도선승

□ 현재 봉암사 세계명상마을 초대 선원장으로 수차례의 세계명상대전을 성공리에 마치고 서울 강남에서 한국 대표적 명상센터로 발돋움을 한 명상대가로서, 부처님 당시불교와 지금의 간화선 통합수행법을 한국불교에 처음으로 전파하며 새로운 불교수행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선승(禪僧)이다.


| 약력 |

▴2022.~ 제4회 간화선대법회 준비위원장

▴2021.~ 봉암사 세계명상마을 초대 선원장

▴2019.~ 한국명상총협회 이사장

▴2018.~ 한국참선지도자협회 회장

▴2016.~ 제2회 간화선대법회 집행위원장

▴2015.~ 세계명상대전 조직위원회 조직위원장

▴2013.~ 아잔브람 명상센터 한국 총본원장

▴2013.~ 대한불교조계종 참불선원장


| 수행 |

▴태국 숲속 수행처 왓 카오야이, 왓 냐나찻 승가 수도원

▴미얀마 밀림 파욱 승가수도원, 쉐우민 국제명상센터 등

▴호주 숲속 보디냐나, 인도·스리랑카·중국 등의 승가(僧伽) 수행처

▴송광사·범어사·통도사 등의 제방선원에서 10여년 정진

▴영국 아마라와띠, 미국 아바야기리, 틱낫한 프랑스 플럼빌리지· 미국 블루클리프와

▴프랑스 떼제 공동체 등의 국제명상센터 구도 순례


| 출가 |

합천 해인사 행자실 입산, 해인사 강원(승가대학) 대교과 졸업.


| 스승 |

▴출가 은사는 해인사 고승 희랑대 조실 보광 대종사.

▴수행 스승은 한국의 간화선 스승과 세계적 명상스승 아잔 브람, 태국 고승 아잔 간하, 미얀마 고승 파욱 사야도를 스승으로 가르침을 받았다.


| 강의 / 법문 |

▴미국 한인불자회 초청 <LA 명상힐링대회>

▴MBC TV 특강

▴BBS-TV <아잔브람 명상>

▴BBS-TV <초기불교와 간화선통합수행>

▴BBS-TV <안반수의경-깨달음의 열 여섯단계>

▴BBS-TV <간화선 공부>

▴BBS-TV <법화삼매참법> 등 130강좌 방송강의

▴BBS-TV <각산스님의 조곤조곤 명상 티칭>

▴세종시 정부청사 환경부 불자공무원

▴세종시 정부청사 조달청 불자공무원

▴울산시 일반공무원 스타트UP 강의

▴불교중흥실천회 '대선사법회' 법문


| 저서 |

<명상입문서-멈춤의 여행>이 있고, 역서와 편저로 <기도의 비밀-법화삼매참법> 과 <시끄러운 원숭이 잠재우기>가 있으며, 아잔 브람의 <하루 1분 마음챙김>, <성난 물소 놓아주기>, <슬프고 웃긴 사진관> 등을 국내에서 출간할 때 편역 및 감수를 했다.



[중앙일보] "해골 앞에 놓고 삶의 무상함 명상...세계명상마을 첫 선원장 각산스님" ☞기사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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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팍팍한 삶, 나를 돌아보며 마음의 평화를, 해외 대가들과 함께 ‘세계명상대전’ ☞기사 바로보기

[경향신문] "육조단경 통달한 선승들의 법문 듣고 참 행복을 찾자는 것" ☞기사 바로보기

[경향신문] 세계 불교계의 ‘7대 성자’ 명상 힐링캠프 내달 열려 ☞기사 바로보기





[조선일보] 山中의 禪僧 6명이 강남에 가는 까닭은  ☞기사 바로보기

[조선일보] "불교 대가들이 한자리에… '명상 韓流' 만들겠다" ☞기사 바로보기

[조선일보] 하루에 한 스님, 내게 맞는 瞑想을 찾다, 7대 성자명상대전  ☞기사 바로보기 




[월간조선] "세월은 내가 무엇을 해도 가고, 안해도 갑니다." ☞기사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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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불교] [봉축특집·수행] 왜 수행해야 하는가 ☞기사 바로가기

[현대불교] "내려놓으라는 그 자체조차도 바로 놓아라" ☞기사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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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림본원 :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원북큰마길 30-27 (원북2리)    

T. 1577-4327   M. 010-6408-3280   F. 054-571-9218    E. wmv0408@naver.com


서울선원 : 강남구 대치동 994-6 수안빌딩 3층 대한불교조계종 참불선원

T. 1577-3696    F.02-554-3280  E. gs328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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